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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Analysis/Analytics Methods

[Analytics Methods] AARRR

by 베짱이28호 2024. 12. 17.

[ Analytics Methods] AARRR

고객 생애 주기를 분석하는 방법론인 AARRR.


 

1. Acquisition (획득)

고객을 처음으로 서비스나 제품으로 유도하는 단계.

고객이 타겟을 어떻게 발견했는지 분석하고, 어떤 채널이 효과적인지 분석하는 단계.

유료 광고, 검색 엔진 최적화, SNS, 컨텐츠 마케팅 등을 통해 획득한다.

 

주요 지표

  • 웹사이트 방문자 수 : 전체 트래픽을 측정하는 기본 지표.
  • 신규 가입자 수: 서비스에 처음 가입한 사용자 수(전환률과 연관이 크다).
  • 광고 클릭률: 광고가 노출된 후 클릭된 비율로, 광고의 효과를 평가하는데 사용된다.

 

2. Activation (활성화)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처음 사용하며 긍정적인 경험을 얻는 단계이다. 이 단계는 첫인상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이다.

온보딩 프로세스 간소화, 직관적인 UI 등을 통해서 활성화 유저를 높일 수 있다.

또한, 개인화 데이터 제공이나 푸시 알림, 쿠폰 제공 등을 통해서도 높일 수 있다.

Activation에서 긍정적인 경험이, retention이나 revunue까지 이어지면서 LVT 상승에 기여할 수 있다.

주요 지표

  • 회원가입 후 첫 사용률
  • 주요 기능 사용률
  • 고객 만족도

 

3. Retention (유지)

고객이 지속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게 만드는 단계.

RFM 분석을 통해서 고객을 분류하고 각 분류에 맞게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주요 지표

  • Active User : 일간/주간/월간 활성화 사용자를 통해서 서비스를 얼마나 사용하는지에 대한 지표.
  • 사용 빈도 :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는 평균 횟수.
  • 이탈률 : 일정 기간 동안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은 고객의 비율.

 

4. Revenue (수익)

고객이 실제로 비용을 지불하는 단계이며, 비즈니스의 수익성을 직접적으로 측정.

가격 정책, 업셀링/크로스셀링, 데이터 기반 마케팅 등을 통해서 수익을 늘릴 수 있다.

 

주요 지표

  • ARPU : 고객 1인당 평균 수익
  • 전환률 : 방문자 또는 사용자 중 실제로 결제까지 이어진 비율
  • LTV : 고객 한 명이 기업에 가져다주는 총 수익
  • 수익 성장률 : 일정 기간 동안 수익이 증가한 비율

 

5. Referral (추천)

기존 고객이 새로운 고객을 추천하게 만드는 단계. 바이럴 성장은 이 단계를 통해 이루어진다.

기존 고객의 추천을 통해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고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주요 지표

  • 추천률 : 기존 고객 중 실제로 추천 활동에 참여한 비율
  • 바이럴 계수 (K-factor) : 한 명의 고객이 평균적으로 얼마나 많은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지 측정
  • New Customers via Referral : 추천으로 유입된 신규 구객의 비율과 수치
  • Engagement from Referred Users : 추천 고객이 제품, 서비스를 이용하는지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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